본문 바로가기
건강

당뇨병 환자가 조심해야 할 야채 TOP 5

by 원더풀 강대표 2024. 5. 8.

 

당뇨병을 앓고 계시거나 당뇨병이 의심되는 많은 분들께서는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주의하려고 노력하실 겁니다. 그 결과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기 위한 방법으로 야채를 선택하고 계실 텐데요. 과연 모든 야채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걸까요? 적어도 당뇨병 환자에게만큼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야채들 중에는 섭취 시 빠르게 혈당치를 높여주는 야채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당뇨 환자가 조심해야 할 야채 5가지를 소개해 드리고 섭취 시 참고 사항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조심해야 할 야채 5가지

 

여러분들께서는 글리세민 지수를 알고 계신가요?  

 

 

※ 글리세민 지수(Glycemic Index, GI)란?

: 음식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또는 얼마나 많이 올리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0에서 100 사이의 숫자로 표시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음식이 혈당을 빨리 올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GI는 음식의 탄수화물이 소화되고 흡수되는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고GI 식품은 빠르게 소화되고,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 수준을 빠르게 높일 수 있는 탄수화물을 포함하며, 반대로 저GI 식품은 소화 및 흡수가 더 느리며 혈당 수준의 급격한 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관리를 위해 저 GI 식품을 선택하고, 고 GI 식품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야채 중 GI지수가 높은 야채 5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감자

■ 고구마

■ 당근

■ 옥수수

■ 고구마

 

 

고GI 식품 섭취 시 TIP

그렇다면 고GI 식품은 무조건 먹지 않으면 되는 걸까요? 감자, 고구마, 당근, 옥수수, 연근 모두 글리세민 지수가 높은 야채로 혈당치를 빠르게 올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 외에 건강에 좋은 영양소 또한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당분이 높은 만큼 맛있기 때문에 아예 섭취를 제한한다면 아쉬움이 많은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따라서 고 GI식품이지만 섭취를 원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아래의 주의점을 참고하시어 최대한 혈당이 빠르게 오르는 부분을 조절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적은 양을 섭취한다.

삶거나 쪄서 먹는다.

다른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줄여서 1끼분의 당분량을 일정하게 유지해 준다.

잎채소를 먼저 먹고 그 후에 고 GI식품을 먹는다.

천천히 잘 씹어 먹는다.

 

 

 

오늘은 글리세민 지수를 통해 혈당치를 빠르게 높일 수 있는 야채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 환자들에게 음식만큼 고민이 되는 문제도 없을텐데요.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와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섭취는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겠죠?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